태권도 품새 종류 및 순서 알아보기

태권도 품새 종류 및 순서 알아보기

우리 전통 무예인 태권도에서 공격과 방어 관련 기본기를 순서에 따라 배열해 상대와 겨루는 연습을 하는 수련 방식을 가리켜 태권도 품새 라고 합니다. 과거 통일되어 있지 않던 것을 국기원에서 하나로 통일화해 정립해 놓은 상태인데요. 어떤 원리와 태권도 품새 종류로 구분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태권도 품새 종류
태권도 품새 종류

태권도 품새 종류 및 순서, 평가방법

태극 1장부터 8장, 고려, 금강, 태백, 평원, 십진, 지태, 천권, 한수, 일여 품새 등으로 태권도 품새 순서 구분되며 여기에 더해 비각, 나르샤, 새별, 힘차리 등의 새로운 품새도 추가된 바 있습니다.

태권도 품새 평가방법 으로는 정확성과 숙련성, 표현성을 중시해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10점 만점을 기준으로 정확성과 표현성이 각각 3점, 숙련성이 4점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정확성은 기본동작과 품새별 세부동작, 숙련성은 균형 및 동작 크기, 속도와 힘을 보게 됩니다. 표현성의 경우 완급과 리듬, 기의 표현을 심사하는 방식입니다.

 

태권도 대회 진행 방식

아직 올림픽 정식 종목은 아니지만 전국체전에서도 선보이고 있으며 2018년 아시안게임에서는 최초로 정식 종목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경기는 남자 개인, 여자 개인, 남녀 단체 및 혼성 등이 있으며 예선과 본선, 결선으로 나눠 경기를 치르는 방식입니다.

태권도 품새를 배우는 방법

가장 좋은 것은 국기원 교육미디어센터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해당 사이트에 회원 가입 후 태극 1장부터 시작해 순서대로 품새에 관한 구분동작과 연속동작에 대한 영상 안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이외에도 유튜브를 통해 자세한 강의가 안내되어 있는 만큼, 접근성 면에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