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이 갈라지는 이유 3가지 및 손톱 관리하는 방법
자꾸만 손톱이 갈라지고 관리가 쉽지 않아 네일아트에 의존하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이 경우 근본적으로 이 같이 손톱이 갈라지는 이유를 확인해 치료해야 하는데요. 손톱이 갈라지는 이유 와 이를 예방할 손톱 관리하는 방법은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손톱이 갈라지는 이유 3가지
가장 먼저 의심해봐야 하는 단백질 부족
손톱이 쉽게 갈라지고 부서지면서, 머리카락 끝도 갈라지는 느낌이 든다면, 케라틴 부족은 아닌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이는 단백질 성분의 일종인데요. 무리한 다이어트에 의해 부족 증상을 초래한 것인지 혹은 단백질 영양섭취에 문제가 있는지 점검해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단백질 합성이 문제인 경우
정상적으로 단백질 등 영양 섭취가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단백질을 소화하고 재합성하는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해봐야 합니다. 특히 피로 및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이들이나 과음이 잦은 경우라면 단백질 합성 능력이 저하된 탓일 수 있는데요. 이는 단백질 섭취량과 무관하게 영양 부족으로 이어지게 할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조갑박리증에 의한 경우
만일 손발톱 끝과 옆 부분이 들뜨는 모습이 나타난다면 조갑박리증일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맨손으로 설거지를 하거나 물에 오래 노출되는 경우,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있을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상시 손톱 관리하는 방법
평소 손톱 주변까지 핸드크림을 빠짐없이 발라 보습관리를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케라틴 형성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A와 비타민E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핸드, 네일 제품을 이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또한 매니큐어나 아세톤은 손톱을 자극하고 건조하게 만들 수 있어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